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마시다 남은 맥주 활용법 꿀팁

by Lelei 2022. 5. 7.
320x100

편의점에서 맥주 4캔에 10000원씩, 11000원씩 해서 샀는데 마시고 애매하게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냥 버리지 말고 알뜰하게 먹다 남은 맥주 활용하는 법 소개합니다.

 

요리에 남은 맥주 활용법

생선 비린내 잡기

생선의 비린내는 소주로도 잡지만 맥주로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고등어, 꽁치와 같이 비린내가 많이 나는 생선은 생선 요리 전 10분 정도 생선을 맥주에 담구어두었다가 요리하시면 특유의 비린내가 잡힙니다.

 

고기 누린내, 잡내 제거

닭고기, 돼지고기의 누린내, 잡내도 맥주에 담궈두었다가 요리를 하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고기 누린내 잡기의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맥주가 남아있다면 10분~30분 정도 담궈두었다가 요리하면 됩니다. 굽거나 찌는 과정에서 맥주의 알코올이 증발하며 누린내가 제거되고 고기의 육질도 부드러워집니다. 맥주 속에 들어있는 효모 때문에 고기의 맛도 한층 깊어집니다.

 

튀김할 때 남은 맥주남은 것 사용법

튀김이나 전, 부침개를 만들 때 반죽에 맥주를 조금 넣으면 더욱 바삭한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남은맥주-활용법-튀김

튀김을 할 때 튀김 반죽의 농도를 맞출 때 물을 넣죠. 남은 맥주를 물 대신 넣어보세요. 튀김이 더욱 바삭해집니다. 이때 맥주 남은 것을 들이붓지 말고 농도를 봐가면서 조금씩 넣어주세요.

 

전, 부침개를 할 때도 물 대신 남은 맥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맥주에 포함된 알코올은 요리 중 날아가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어도 무방합니다.

 

남은 맥주로 칵테일 만들기

남은 맥주를 활용하여 칵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맥주 360ml에 레몬즙 20ml을 넣고 시럽 15ml과 함께 섞어주면 되는 초간단 레시피입니다. 레몬이 여유가 있다면 한조각 썰어서 칵테일 위에 띄워줍니다.

 

맥주 남은 양이 360ml가 되지 않는다면 맥주 칵테일 레시피 비율대로 줄여서 섞어줍니다. 시럽은 설탕 끓인 물로 대체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끓는 물)20g에 설탕 30g을 넣고 녹여주세요. 설탕을 먼저 넣고 따뜻한 물을 넣으면 설탕이 완전히 녹지 않을 수 있어 물을 더 넣어 묽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미용, 건강에 남은 맥주 활용법

두피, 모발 관리

탈모 예방 샴푸로 맥주효모샴푸가 히트였던 적이 있습니다. 맥주효모는 두피 건강을 유지하고 머리카락 결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맥주 속 맥아와 홉이라는 성분은 상한 머릿결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모발에 윤기를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두피 관리에 남은 맥주를 활요하는 방법은 맥주와 물과 1:1의 비율로 섞어 린스단계에서 두피를 마사지해주듯 사용하면 됩니다. 

남은맥주-활용법-머리카락

맥주는 머리카락 색깔을 옅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염색을 원하시면 머리카락에 맥주를 발라 자연염색 할 수 있습니다. 탈색을 원하시지 않는다면 린스처럼 곧바로 헹궈내면 됩니다.

 

족욕, 목욕에 이용

족욕을 할 따뜻한 물에 남은 맥주를 함께 부어줍니다. 족욕 자체가 혈액순환을 돕고 노폐물을 제거하며 피로회복을 하는 효과가 있죠. 맥주가 이 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켜줍니다. 

 

족욕 적정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온도인 38도~40도 정도가 적당하고 시간은 15~20분이 알맞다고 합니다. 아무리 좋더라도 30분이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족욕이 아니라 반신욕, 목욕에도 맥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서 남은 맥주를 부어주면 마찬가지로 체내 노폐물이나 피부 각질이 좀 더 잘 제거되고 혈액순환이 잘 되어 피로회복이 잘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청소에 남은 맥주 활용법

가죽 닦기

가죽 쇼파나 가죽 가방, 구두를 닦을 때 남은 맥주를 활용해보세요. 가죽 제품에 마른 천에 남은 맥주를 묻혀 가볍게 닦아내면 가죽의 광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천연가죽 제품은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천연가죽 제품인지 기억이 나지 않을 때는 눈에 띄지 않는 한쪽 귀퉁이에 테스트해보고 얼룩이지지 않으면 전체를 맥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나무 제품 닦기

극세사 천과 같이 결이 고운 천에 맥주를 묻혀 나무 가구의 표면을 살살 닦아주면 나무 제품에 있던 얼룩을 지울 수 있습니다. 얼룩이 없더라도 전반적으로 나무 제품이 깨끗하게 청소되는 효과도 있고요.

 

금속 제품 닦기

눈에 띄는 녹은 없지만 광택을 잃은 금속 제품을 닦을 때 남은 맥주를 활용해 보세요. 철제 가구, 문 손잡이, 서류함, 전구 연결부, 더블클립, 엑세서리, 촛대 등 금속 부분을 맥주 적신 천으로 닦고 마른 행주로 한 번 닦아주면 처음 샀을 때 광택이 살아납니다.

 

스텐 냄비, 스텐 후라이팬의 경우도 남은 맥주를 활용해 닦으면 반짝반짝 윤이 납니다. 싱크대 청소에도 맥주를 세제 대신 사용하여 문질러주면 광택을 살릴 수 있습니다.

 

주얼리 제품, 엑서서리의 경우 남은 맥주를 활용하여 세척할 수 있습니다. 세척할 제품을 맥주에 1~2분가량 담갔다가 부드러운 천으로 살살 닦아주면 이물질이 제거되고 반짝거림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남은맥주-활용법-청소

냉장고 청소, 탈취제 대용

먹다 남은 맥주는 탈취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남은 맥주 그대로 냉장고에 넣어두면 맥주가 냉장고 속 잡냄새를 잡아줍니다. 비슷한 활용법으로 냉장고 청소할 때 맥주를 적셔서 냉장고 내부를 닦아주면 냉장고 속 잡내가 말끔하게 사라집니다.

 

전자레인지 청소

먹다 남은 맥주는 전자레인지에 남은 잡내도 제거해줍니다. 맥주를 전자레인지에 쓸 수 있는 용기로 옮겨 담습니다. 금속 캔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맥주 담은 그릇 넣고 전자레인지를 2분 정도 돌려줍니다. 전자레인지가 크다면 2분 뒤 상황을 보고 30초씩 2번 정도 더 돌려줍니다. 

전자레인지 작동 후 문을 열면 맥주 수증기가 만들어지는데요, 부드러운 수세미나 행주로 닦아줍니다. 알코올 성분이 수증기화 되면서 전자레인지 구석구석을 청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전자레인지에 찌든 때가 있다면 말끔하게 제거됩니다.

 

설거지 기름때, 묵은때 제거

남은 맥주를 활용해 설겆이를 하면 기름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팬같이 기름기가 많은 조리기구를 설거지할 때 맥주를 수세미에 적시고 문지르면 기름때가 맥주와 함께 제거됩니다. 

그릇에 묵은때의 경우 남은 맥주에 물을 적당량 붓고 설거지통에 넣어뒀다가 설거지하면 묵은때가 감쪽같이 지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화장실 청소

  • 화장실의 세면대 청소, 욕조 청소, 타일 청소에도 남은 맥주가 있다면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제를 쓰는 대신 남은 맥주로 청소를 하면 깨끗하고 냄새제거에도 탁월합니다. 
  • 화장실의 거울, 샤워부스를 남은 맥주로 청소하면 얼룩도 제거되고 김이 덜 생기지 않는 효과도 있습니다.
  • 변기에 남은 맥주를 붓고 약 10분 정도 방치해두었다가 물을 내리면 찌든 때와 악취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세탁에 남은 맥주 활용법

세탁할 때 옷 얼룩 제거

  • 처음 샀을 때 색깔이 쨍한 색이었는데 한 계절만 지나도 색이 바래지는 옷이 있습니다. 맥주에 10분 정도 담구었다가 세탁하면 색이 돌아옵니다. 
  • 맥주로 옷을 세탁하면 맥주 속의 홉이라는 성분이 섬유조직을 강화해 섬유 본연의 색을 되찾게 도와주어 색이 바랜 옷감의 색이 다시 선명하게 돌아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탁시에 섬유유연제 대신 활용

남은 맥주를 물로 희석하여 세탁의 마지막 헹굼물에 사용하면 섬유유연제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물, 화초 키울 때 남은 맥주 활용법

  • 맥주 안는 식물이 자라는 데에 도움이 되는 칼슘, 인, 효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맥주와 물을 1:1로 섞어서 화분에 부어주면 됩니다.
  • 잎이 많은 관엽 식물의 경우 맥주와 물을 1:1로 섞은 액체를 분무기에 넣어 뿌려주고 마른 천으로 닦아주면 입이 광택이 납니다.

$

320x100

댓글